인증표준

ISO 9001




개요

국제표준화기구(ISO :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sardization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이다.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샹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,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이다.

기본모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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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

-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 수단
-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
-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
-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
-생산성 제고
-국제, 국내시장 진출 확대
-제조물 책임(PL) 제도 대비
-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
-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, 신뢰감 향상
-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
-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
-결함 예방,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

표준 요구사항의 구조

4 조직 상황
     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     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     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     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
5 리더십
     5.1 리더십과 의지표명
     5.2 방침
     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
6 기획
     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
     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
     6.3 변경의 기획

7 지원
     7.1 자원
     7.2 역량/적격성
     7.3 인식
     7.4 의사소통
     7.5 문서화된 정보

8 운용
     8.1 운용 기획 및 관리
     8.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     8.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     8.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     8.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     8.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     8.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

9 성과 평가
     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     9.2 내부심사
     9.3 경영검토/경영평가(management review)

10 개선
     10.1 일반사항
     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
     10.3 지속적 개선